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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벤츠

벤츠 EQE SUV 리뷰: 디자인과 성능

by Timsonart 202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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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즈 EQE

Mercedes-Benz는 가장 오래된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이지만, 전기차 라인업을 출시하는 데 가장 빠른 회사 중 하나입니다. 스타트업의 신선함은 없지만, 실제로 고객에게 선보이는 차들이 계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2023년형 Mercedes-Benz EQE SUV는 메르세데스의 전기 SUV 라인업 중간 제품으로, 입문용 EQB와 최고급 EQS SUV 사이에 위치하며, Audi E-Tron, BMW iX, Cadillac Lyriq와 같은 전기 럭셔리 SUV를 겨냥합니다. EQS처럼, EQE SUV는 기존 세단 기반으로 "SUV" 접미사가 붙습니다. 이전의 첫 주행에서, 우리는 EQE 세단이 럭셔리와 거주 가능성 사이의 좋은 균형을 보여줬다고 평가했고, SUV 버전도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EQE 세단과 달리, EQE SUV는 미국 앨라배마에서 제작될 예정이며, 기본 가격이 $79,050 (1억 4천만 원)인 것으로 나타나며 미국에서는 규정에 따라 연방 세금 공제를 받을 가능성이 있고 한국에서는 3000만 원 초과 금액에 대해 250만 원의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 가격에는 단일 모터 후륜 구동 또는 듀얼 모터 전륜 구동 동력 전달 장치가 장착된 기본 EQE 350 SUV가 포함됩니다(우리는 후자를 시험했습니다). 프리미엄, 엑스클루시브, 핀네클 트림 레벨뿐만 아니라, 더 강력한 듀얼 모터 EQE 500 모델도 출시 시에 사용 가능하며, AMG 퍼포먼스 버전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디자인 및 인테리어

EQE SUV는 디자인 면에서 큰 형제인 EQS SUV를 밀접하게 따르는데, 이는 불행한 일입니다. 두 모델은 거의 동일하게 보이며, 주요 차이점은 EQE가 더 작은 크기입니다. 이것은 더 비싼 EQS SUV의 운전자들에게는 좋지 않은데, 그들이 왜 추가 비용을 지불했는지 설명하려면 EQE SUV의 사이즈를 참고해야 합니다. 두 디자인 모두 잊히기 쉽습니다. EQE와 EQS 세단은 극단적이지만, 적어도 메르세데스는 마름모 형태의 스타일링에 대해 위험을 감수하고 다시 한번 시도한 거 같습니다. 모양이 없는 SUV 모델은 전기차임을 명확하게 전달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1990년대 내연기관 차량용 디자인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스타일링은 공기 역학을 위한 것이며, EQE SUV는 인상적인 0.25의 공기 저항 계수를 달성하여, 보다 전통적인 SUV 디자인보다 바람 저항을 극복하는 데 더 적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승객 공간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머리 공간과 다리 공간은 대부분의 경쟁 차량과 비슷한 범위에 있습니다. EQE는 또한 EQS SUV의 쓸모없는 세 번째 열을 제거하지만, 비슷한 크기의 두 열 럭셔리 전기 SUV보다 적은 화물 공간을 제공합니다. 뒷좌석이 올라간 상태에서 14.0立方피트의 화물 공간이 있어, 메르세데스는 Cadillac Lyriq의 화물 공간의 절반 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뒷좌석을 접으면 55.0立方피트가 되어 대부분의 경쟁 차량과 가까워지지만, BMW iX의 최대 77.9立方피트보다는 아직 많이 뒤처집니다. 인테리어는 이러한 결점을 어느 정도 보완해 줍니다. EQS SUV와 EQ 세단에 큰 영향을 받은 EQE SUV의 캐빈은 럭셔리 카에서 기대할 만한 요점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금속 트림과 나이트클럽 같은 분위기 조명이 독특하면서도 저렴하지 않게 보입니다. 우리가 시험한 유럽 사양의 일부 차량에는 메르세데스의 하이퍼스크린 구성이 있었는데, 이는 전체 대시보드를 덮는 디스플레이 스크린 세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 없이도 독립형 계기판 클러스터, 경사진 중앙 터치스크린, 평평한 대시보드 표면이 매우 세련되어 보입니다. 효율성에는 좋지 않을지 모르지만, EQE SUV는 마사지 기능이 있는 앞 좌석부터 향수 분사기까지 메르세데스에서 기대할 수 있는 모든 편의 시설로 갖춰질 수 있습니다. Burmester 3D 오디오 시스템과 Dolby Atmos는 표준으로 제공되며, 가죽 시트는 아니지만, 메르세데스는 기본 가죽처럼 보이는 시트를 진짜 소가죽에 대한 비건 대안으로 홍보합니다.

벤즈 EQE SUV 실내
벤즈 EQE SUV 실내

기술, 인포테인먼트 및 운전자 지원

표준 메르세데스-벤츠 사용자 경험(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12.8인치 중앙 터치스크린,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 클러스터, 무선 Apple CarPlay/Android Auto 연결 및 자연어 음성 인식이 포함됩니다. 무선 전화 충전도 표준으로 제공되며,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선택 사항입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핵심 기능은 최근 메르세데스 모델에서 그대로 가져옵니다.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 지도 위에 타일을 배치하는 "제로 레이어(Zero Layer)" 개념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로 인해 오디오와 같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다양한 경고음 설정과 같은 특정 기능에 대해서는 메뉴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픽은 여전히 인상적이지만, 거대한 지도 디스플레이가 때로는 너무 멀리 줌 아웃되어 유용하지 않습니다. EQE SUV는 차례에서 놓치지 않도록 화살표를 이미지 위에 겹쳐 표시하는 증강 현실 기능으로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Hey Mercedes"라는 프롬프트에 응답하여 일반적인 말로 응답하는 표준 자연어 음성 인식은 여전히 고급 브랜드의 가장 큰 기술적 성공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경쟁 브랜드는 아직 이렇게 잘 작동하는 음성 인식이 없습니다. 돌비 애트모스 기능이 향상된 EQE SUV의 오디오 시스템을 진정으로 감상하는 것은 오디오파일들에게 맞겠지만, 전기차에서는 엔진 소음이 음악과 팟캐스트를 즐기는 데 방해가 되지 않으므로 이 기능을 갖추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EQE SUV는 일부 시장에서 EQS SUV와 EQE, EQS 세단과 동일한 하이퍼스크린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하지만, 미국에서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하이퍼스크린은 전면 승객용 터치스크린을 추가하여 총 56인치의 스크린 공간이 제공됩니다. 세 개의 스크린은 하나의 유리 조각 아래에 위치해 하나의 연속된 디스플레이처럼 보입니다. EQE SUV는 새로운 Zync 통합 기능으로 이동 중에도 승객이 동영상을 스트리밍 할 수 있게 하여 승객용 화면을 더욱 잘 활용합니다. 메르세데스는 다양한 운전자 지원 기능을 제공하지만, 많은 기능이 옵션 목록에 제한되어 있습니다. 표준 기능에는 전방 충돌 경고, 자동 긴급 제동, 사각지대 모니터링, 차선 유지 보조가 포함됩니다. 선택적인 운전자 지원 패키지는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액티브 차선 유지, 그리고 좌석을 안쪽으로 이동시키고 청력 손실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스테이피디우스(reflex) 반사를 일으키는 소리를 재생하는 Pre-Safe Plus를 추가합니다.

테스트 드라이브

EQE SUV는 세 가지 동력계 구성으로 출시됩니다. 기본 EQE 350+는 하나의 모터가 288마력과 417파운드-피트의 토크를 후륜으로 보냅니다. EQE 350 4 Matic는 전륜용 모터를 추가하여 사륜 구동을 구현하고 토크 출력을 564파운드-피트로 높입니다. EQE 500 4 Matic도 두 개의 모터를 가지고 있지만, 이들은 402마력과 633파운드-피트의 토크를 발생시키도록 조정되어 있습니다. 모든 버전에는 90.6킬로와트 시간 배터리 팩이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후륜 구동 EQE 350+의 0에서 60마일/시까지의 시간을 6.3초로 제공하며, 토크가 더 높은 사륜 구동 EQE 4 Matic을 선택하면 0.1초만 개선됩니다. EQE 500 4 Matic으로 업그레이드하면, 메르세데스에 따르면 정지 상태에서 60마일/시까지 4.6초가 걸립니다. 그러나 최고 속도는 전체적으로 전자적으로 130마일/시로 제한됩니다. 이러한 수치들은 극적이지 않습니다. 아우디는 자사의 전기 SUV E-Tron 기본 버전이 0에서 60마일/시까지 5.5초가 걸릴 것이라고 말하며, 기본 BMW iX xDrive50은 EQE SUV의 모든 버전보다 빠른 주장 4.4초로 더 빠릅니다. 메르세데스는 EQE SUV를 공개할 때, 최대 677마력을 가지고 주장 3.4초 만에 60마일/시에 도달할 수 있는 AMG 성능 버전을 선보였습니다. 현재로서는 EQE SUV는 더 여유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차이기 때문에 가속 페달을 밟으면 즉시 토크가 적용되어, EQE 350 4 Matic 시험 차량은 직선에서 상당히 빠르게 느껴졌습니다. 이 차량에는 선택 사항인 에어 서스펜션과 후륜 조향이 장착되어 있어 필요할 때 후륜을 최대 10도까지 돌릴 수 있습니다. 에어 서스펜션 덕분에 EQE SUV는 고급차의 기술 요건을 충족시키며, 부드러운 승차감과 EQS SUV 형제보다 덜 바운싱 되고 흔들리는 느낌을 줍니다. 후륜 조향은 예상만큼 이동성을 개선시키지는 않았지만, EQE가 무거운 느낌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주행거리, 충전 및 안전

주행 거리를 최대화하려면, 메르세데스가 한 번 충전으로 279마일을 갈 것이라고 말하는 단일 모터 후륜 구동 EQE 350+가 필요합니다. 두 개의 모터를 갖는 사륜 구동 EQE 350 4 Matic과 EQE 500 4 Matic은 각각 407킬로와 432킬로의 주행거리가 예상됩니다. 이것은 적어도 하나의 구성에서 482킬로 이상의 범위를 가진 BMW iX와 캐딜락 Lyriq에게 경쟁이 될 것입니다. 메르세데스에 따르면, 표준 170킬로와트 직류 고속 충전은 10%에서 80%까지의 충전을 32분 만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단계 교류 충전은 10%에서 100%까지 충전하는 데 9.5시간이 걸립니다. 이 새 모델에 대한 충돌 시험 평가는 없지만, 다른 메르세데스 EQ 전기차와 동일한 보증 조건이 적용됩니다. 이에는 4년 8만 킬로 신차 보증과 10년 25만 킬로 배터리 보증이 포함됩니다.

차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메르세데스는 사륜 구동에 추가 비용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동일한 마력과 거의 동일한 가속 시간을 가진 후륜 구동 EQE 350+와 사륜 구동 EQE 350 4Matic 중 선택의 차이입니다. 나쁜 소식은 350 모델의 기본 프리미엄 트림 레벨이 일부 주목할만한 기능을 갖추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Burmester 오디오 시스템, 앰비언트 라이팅, 서라운드 뷰 카메라 시스템은 표준이지만, 가죽 시트는 아닙니다. EQE 500 4 Matic은 표준 가죽 시트와 후륜 스티어링을 갖추고 있지만, 기본 가격이 90,650달러(1억 2천만 원 선)로 더 높습니다. 그리고 운전자 지원 기능 전체를 얻으려면 중급 Exclusive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하며, 이는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도 추가합니다. 기본 버전보다 비용이 그리 많이 들지 않은 81,150(1억 6백만 원 선) 달러로 BMW iX 기본 모델보다 약간 저렴합니다. Cadillac Lyriq은 독일 SUV들보다 훨씬 저렴하며, 단일 모터 후륜 구동 형태로 502 키로의 범위를 가지고 있지만, 찾기는 힘들 것입니다. Audi E-Tron은 2024년형에 Q8 E-Tron으로 바뀔 예정이므로, 전환 기간에 가용성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EQE SUV는 이러한 경쟁 제품과 비슷한 고급 기능에서는 매치되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메르세데스의 공기역학 효율성 강조는 큰 범위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지만, 지르함을 유발하는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메르세데스는 경쟁 상대들만큼 만족스럽게 운전할 수 없습니다. 가격이 낮고 기능이 유사하여 EQS SUV도 불필요하게 만듭니다. 이 제품을 또 하나의 벤즈로 인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지만, 아마도 메르세데스가 의도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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